[발달 심리학] 아이의 성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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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 아이의 성장 단계

by steady22 202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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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 사건 행동들을 성장하는 과정에 필요한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심리학 정의와 역사 단계와 5가지 응용단계를 정리해 봅니다.

발달 심리학이란

발달 심리학은 인간의 사고나 행동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해 가는지를 보는 학문입니다. 미국심리학회(2020)는 발달심리학을 개념에서 노년기까지의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변화의 연구로 정의하고 있으며 발달 심리학은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생물학적, 유전적, 신경학적, 심리 사회적, 문화적 및 환경적 요인을 조사합니다.

최근 발달심리학은 긍정적인 심리학 패러다임을 도입하여 전체론적인 수명 접근법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긍정심리학에서 얻은 지식은 교육에서 아이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의 역사

발달심리학은 19세기 후반에 연구 분야로서 처음 등장했으며 당초 어린이와 청소년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어린이의 마음과 학습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1877년 유명한 진화 생물학자 찰스 다윈은 선천적 의사소통 형태에 관한 발달 심리학의 첫 번째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생리학자 윌리엄 플리어(1888년)가 유아의 능력에 관한 책을 출판했습니다. 발달 심리학에 영향으로 인물들로는 1900년대에는 지크문트 프로이트는 사람이 즐거운 추구하는 과정에서 쾌락을 추구하기 때문에 단계별로 변화하며 경험으로 즐거움을 추구하는 기간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로 표현되며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도달하는 과정을 상징한다고 말습니다.

 

장 피아제는 스위스 심리학자로 발달 이론과 인식론적인 관점을 합쳐서 유전적 인식론으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리고 에릭 에릭슨(1959)은 독일계 미국인 발달 심리학자, 정신분석가이며 인간의 심리 발달 이론으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레프 비고츠키(1978), 존 볼비(1958), 앨버트 밴듀라(1977)와 같은 발달이론에서 많은 중요한 사람들이 발달심리학 분야를 지배했습니다. 1920년대까지 발달심리학의 범위에는 성인의 발달과 노화 과정이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발달 심리학의 단계 및 모델

네 가지 일반적인 이론, 단계 및 모델입이며 각각 인간의 발달과 성장 과정을 이해하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이론과 모델은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회적, 감정적, 심리적, 행동적, 애착, 소셜네트워크 러닝 등입니다. 여기서는 발달심리학 분야에 크게 기여한 가장 인기 있는 발달 모델을 4가지를 소개합니다.

 

1. 볼비 부속품 스타일 심리학자 존 볼비(1958년)의 연구는 아이들의 사회 발전에 대한 관심을 보였고 볼비는 애착 형성의 필요성은 선천적이며 생존을 위해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여 있으며 아이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가정했습니다. 이러한 본능적인 유대감은 아이가 부모나 간병인에 의해 보살핌을 받는 것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이론은 아이의 미래 발달에 애착 스타일의 중요성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일관성 있고 안정적인 관리를 통해 안전한 부속품 스타일이 실현됩니다. 대조적으로 불안정하고 불안정한 돌봄은 몇 가지 부정적 애착 스타일을 가져옵니다.

 

2. 피아제의 무대 이론 장 피아제는 프랑스의 심리학자로 아이의 발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아이들의 사고와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구축하고 이용하는지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피아제 인지발달 4단계 이론(1951년)은 아이의 지적 발달을 순서화하며 이론에 따르면 모든 어린이는 이들 4개의 발달 단계를 같은 순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 감각 운동 단계는 출생부터 2세까지이며 행동은 감각 자극에 의해 야기되며 단순한 운동 반응에 한정되며 만약 어떤 물체가 아이의 시각에서 제거된다면 그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2) 수술 전 단계는 2세에서 6세 사이에 발생하며 아이들은 언어를 배우지만 정보를 정신적으로 조작하거나 구체적인 논리를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3) 운용 단계는 7세부터 11세까지이며 아이들은 사실에 대해 더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하고 추상적이거나 가설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4) 12세부터 성인까지의 정식 운용 단계에서는 추상적인 사고와 스킬이 발생합니다.

 

3. 프로이트의 심리적 성적 발달 이론 발달의 심리적 단계를 포함한 것으로 오스트리아 정신과 의사 시그먼드 프로이트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어린 시절의 경험과 무의식의 욕망이 신체적 원인 없이 신체적 증상과 고통을 겪는 여성 환자를 목격한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심리성 이론에 따르면 아이의 발달은 일련의 단계에서 일어나며 각각 신체가 다른 쾌락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아이들은 분쟁을 겪으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반둘라의 사회 학습 이론 미국의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는 사회 학습 이론을 제창했으며 고전적 또는 오퍼런트 조건부가 학습된 행동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몇 가지 행동은 절대 강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반응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모델화한다고 믿었고 반두라는 관찰이 학습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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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의 교육에 5가지 응용

원칙 1) 학생들은 어려운 과제에 약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에 취약하며 나는 공부를 아이큐 낮아서 안 된다고 부정적인 생각을 합니다. 이럴 때는 아이들에게 아이큐에 낮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멋지게 성장하고 있음을 설명해 주고 격려해 줍니다.

 

원칙 2) 인지 발달과 공부는 기본적인 발달 단계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발달 심리학 단계 이론은 여러 학생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으며 학생이 성장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교사는 학생에게 알립니다.

 

원칙 3) 정서적 학습과 자기 조절 기술은 학생들이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주의, 조직, 기억 전략, 계획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칙 4) 창의성은 학생 안에서 길러질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는 교사가 학습에 혁신적인 접근법을 활용하여 개발·육성할 수 있습니다. 교사들은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강조해야 합니다.

 

원칙 5) 감정적인 행복은 학습, 퍼포먼스, 발전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교사는 감정 어휘를 활용하여 감정 조절 전략을 가르치고 타인에 대한 정서적 이해를 증진하게 시키며 모든 학생을 격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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